제1조(목적)
이 약관은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조합”라고 합니다)가 운영하는 어플리케이션 SOTONG 소통(이하 "어플" 또는 "소통")에서 제공하는 문자통역 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합니다)의 이용과 관련하여 조합과 회원간의 권리와 의무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① “SOTONG 소통”이란 조합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스마트폰 및 이동통신기기를 통해 제공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조합이 정한 소정의 절차에 따라 등록한 후 조합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됩니다.
- 이용자 : 조합이 정한 양식에 따라 인증 및 절차를 거친 자로 청각장애인이거나 서울 시민 청각장애인을 말합니다.
- 문자통역사 : 조합이 정한 절차를 통과하여 승인된 2급 이상의 한글 속기 자격증을 취득한 조합의 조합원을 말합니다.
③ “계정”이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조합이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휴대폰 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를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개인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⑤ "통역 신청"이라 함은 소리를 문자로 볼 수 있는 문자통역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⑥ "서울문자통역 서비스" 라 함은 서울시민 청각장애인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문자통역 서비스 입니다. (제공되는 무료 시간은 매년 상이합니다.)
⑦ "조합원문자통역 서비스" 라 함은 조합의 농난청인 조합원에게 조합원 가격으로 제공하는 문자통역 서비스 이며 조합비 납부 횟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문자통역 시간이 상이합니다.
- 조합비 납부 3회 이하 : 월 4시간 이용 가능
- 조합비 납부 3회 초과 : 월 10시간 이용 가능
⑧ “서비스 이용계약”이라 함은 이용자가 ‘소통’을 통해 체결한 문자통역 서비스 이용계약을 말합니다.
⑨ “서비스 이용금액”은 청각장애인 이용자가 조합원문자통역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조합에 지불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⑩ “신청서”라 함은 회원이 필요한 문자통역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서비스 요청서 입니다.
⑪ "예약 대기"라 함은 회원이 발송한 신청서 내용이 문자통역사와 매칭되기 전의 상태를 말합니다.
⑫ "예약확정"이라 함은 회원이 발송한 신청서가 문자통역사와 매칭이 된 상태를 말합니다.
⑬ "결제대기"라 함은 회원이 조합원문자통역 서비스를 이용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비용을 결제해야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⑭ "이용 종료/결제 완료" 라 함은 조합원문자통역 서비스를 이용하였을 경우 비용 결제를 완료한 상태거나 서울문자통역 서비스를 이용하였을 경우 문자통역 이용이 종료된 상태를 말합니다.
제3조(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① 본 약관의 내용은 SOTONG 소통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시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회원에게 그 효력이 있습니다.
② 조합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조합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SOTONG 소통”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15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개정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이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동안 각각 이를 서비스 초기화면에 공지하고 기존 회원에게는 개별 통지합니다.
④ 조합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약관 변경 적용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는 내용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약관 변경에 대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 회원은 변경된 약관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조합은 개정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합은 개정약관에 부동의한 회원에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회원과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⑥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회원가입 및 정보의 변경)
① 조합의 서비스는 SOTONG 소통 을 통해 회원으로 등록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조합은 회원 가입 신청한 자 중 다음 각 호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회원이라면 회원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회원 가입시 요구하는 서류에 부합하는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청각장애인 이용자
2. 조합의 청각장애인 조합원으로 가입되어있는 청각장애인 이용자
③ 조합은 서울문자통역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에게 '서울시민'과 '청각장애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장애인증명서' 혹은 '복지카드' 사진 촬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단, 장애인증명서 혹은 복지카드는 서울문자통역 서비스 대상자임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④ 다만, 조합은 회원 가입 신청한 자 중 다음 각 호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회원이라면 등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본인 실명이 아니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2. 서비스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3.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⑤ 본 조합은 서비스 이용 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신청에 대하여 승낙 제한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청각장애인 당사자가 아닌 제 3자가 신청하였을 경우
2.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경우
⑥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원칙적으로 조합의 가입완료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⑦ 조합은 회원 가입신청을 하는 경우 법령에 따라 이용 가능한 신용정보조합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하여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⑧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조합에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⑨ 회원은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제5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의무)
①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 의무가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조합에 통보하고, 조합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④ 회원은 본 조의 관리 의무를 소홀히 한 경우 이로 인한 서비스 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이용 등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집니다.
제6조(서비스의 내용)
조합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① 서비스 이용 계약의 체결의 중개 및 이에 필요한 제반 업무
② 문자통역사에 대한 신원확인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 교육
③ 서비스를 진행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고객 상담 업무
④ 서울문자통역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기자재 대여
제7조(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① SOTONG 소통이 정한 신청 양식에 이용자는 문자통역 신청서를 작성하고, 문자통역 신청서는 조건에 부합하는 문자통역사에게 내용을 전달합니다. 문자통역사는 희망하는 문자통역 건에 지원합니다.
이용자는 원하는 문자통역사를 선택할 수 있고, 선택한 후에 상호간에 협의 하에 매칭이 진행됩니다.
다만, 문자통역을 신청한 이용자 회원이 제9조(회원 자격 상실, 이용제한 등)에 해당하는 경우 조합은 직권으로 위 계약을 파기할 수 있습니다.
② 서울 문자통역 서비스 이용계약은 문자통역이 종료 된 이후 이용자가 무료로 지급받은 시간에서 사용한 시간만큼 시간이 차감이 됩니다.
③ 서울 문자통역 서비스 이용계약은 문자통역이 종료된 이후 이용자가 무료로 지급받은 시간에서 사용한 시간만큼 시간이 차감됩니다.
- 단 시간이 초과될 경우 초과한 시간만큼 시간 차감이 진행됩니다.
④ 서울 문자통역 서비스 이용계약 시 원격문자통역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이용자는 기자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기자재 파손,고장,분실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⑤ 조합원 문자통역 서비스 이용계약은 문자통역 진행 전 결제가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24시간 이내에 결제 알림(푸쉬 알림,메일)을 받을 수 있고, 결제가 진행이 되어야 문자통역을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결제는 카드결제, 실시간 계좌이체로 진행이 됩니다.
⑥ 조합원 문자통역 서비스가 조기 종료될 경우 문자통역 서비스 신청서를 기준으로 시간 차감 및 비용 납부가 진행됩니다.
-단 시간이 초과될 경우 초과한 시간만큼 시간 차감 및 비용 납부가 진행됩니다.
제8조(서비스 이용계약 취소 및 환불 규정)
① 서울 문자통역서비스 이용 계약 체결 후, 불가피한 개인 사정으로 서비스를 취소해야하는 경우 앱에서 직접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문자통역을 이용하기로 한 당일에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취소할 경우 신청서를 제출한 시간만큼 시간이 차감이 됩니다. 1회 당일 취소 시 신청한 시간만큼 시간이 차감되며, 2회 이상 당일 취소를 할 경우 신청한 시간만큼 시간이 차감됨과 동시에 추가 시간 지원이 불가합니다.
② 조합원 문자통역 서비스 이용 계약 체결 후, 불가피한 개인 사정으로 서비스를 취소해야하는 경우 앱에서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문자통역을 이용하기로 한 당일에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취소할 경우 자부담금 반환은 진행되지 않으며, 사용 가능한 시간에서 1시간 차감이 됩니다.
제9조(회원 자격 상실, 이용제한 등)
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조합은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문자통역 서비스 이용금액 등 조합과 SOTONG 소통의 이용과 관련하여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등의 경우
4.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회원이 사망, 실종선고, 해산, 부도 등 정상적 서비스 이용을 불가능하게 하거나 곤란하게 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6. 본 약관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7. 본 약관에 따라 "SOTONG 소통"의 매개함이 없이 직접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그 대가로서 보수를 지급하거나 지급받는 경우 및 그와 같은 행위를 유도 내지 시도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8. 회원이 회원가입 시 기재한 전화번호를 통하여 확정된 서비스 일시에 연락을 시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일체의 응대가 진행되지 않아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계약의 이행이 불가한 상태가 발생한 경우
9. 문자통역사가 문자통역의 내용을 외부에 유출하였을 경우
② 회원은 자연재해, 사고 등 정당한 사유가 아닌 이유로 당일 취소를 3회 이상 하였을 경우 조합에서 승낙할 때까지 이용이 중지 됩니다.
③ 조합이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경우 조합은 이 약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사전에 회원에게 유선 또는 메일(e-mail),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통보하며, 회원의 연락이 두절되거나 긴급을 요하는 것과 같이 부득이한 경우 선 조치 후 사후 통보할 수 있습니다.
④ 당사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위반행위를 한 경우 당사의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해당 사실이 통보되며 당사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직거래 제안
-폭언, 기타 부적절한 언행으로 인한 문자통역사의 신고 3회
-폭언, 기타 부적절한 언행으로 인한 이용자의 신고 3회
제10조(회원 탈퇴)
① 회원은 조합에 언제든지 탈퇴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즉시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 회원은 탈퇴의사를 통지하기 전 모든 이용 중인 서비스를 완료하거나, 서비스 이용계약을 취소해야만 합니다.
③ 조합은 원칙적으로 회원의 탈퇴의사가 조합에 도달한 즉시 탈퇴 처리합니다. 다만, 제2항의 절차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 그 절차가 완료된 때 탈퇴처리를 합니다.
제11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조합은 회원에 대하여 회원이 등록한 핸드폰 번호, e-mail, SNS를 통해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을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조합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할 경우, 1주일이상 “SOTONG 소통”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12조 손해배상
"SOTONG 소통"의 과실로 인하여 사용자가 손해를 입게 될 경우 조합은 법령에 따라 사용자의 손해를 배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에 접속 또는 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적인 손해, 제 3자가 불법적으로 "SOTONG 소통"에 접속하거나 서버를 이용함로써 발생하는 손해,
제 3자가 서버에 대한 전송 또는 "SOTONG 소통" 서버로부터의 전송을 방해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 제 3자가 악성프로그램을 전송 또는 유포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
전송된 데이터의 생략, 누락, 파괴 등으로 발생한 손해, 명예훼손 등 제 3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에게 발생시킨 손해, 문자통역사 혹은 이용자가 문자통역 내용을 제 3자에 유출하였을 경우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또한 "SOTONG 소통"은 법률상 허용되는 한도 내에서 간접 손해, 특별 손해, 결과적 손해, 징계적 손해, 및 징벌적 손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3조 고객의 의무
① 회원은 관계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 사업자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운영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② 회원은 서비스에 관련한 어떠한 영리행위도 할 수 없습니다.
③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며 얻은 정보를, 사업자의 사전 동의 없이 복사, 복제, 변경, 출판, 방송 등 기타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④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 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해킹 혹은 바이러스 유포 행위
- 사업자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행위
-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14조(개인정보 보호 정책)
① 조합은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② 조합은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 시 서비스제공을 위해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③ 조합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회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④ 조합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회원의 승낙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⑤ 조합은 제3자에게 회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회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다만, 서비스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회원의 편의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절차와 동의절차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
⑥ 개인정보 유효기간 제도 도입
- 조합은 장기간(1년 이상) 서비스 미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저장, 관리합니다.
- 미이용의 기간은 로그인, 문자통역 미신청 기간 등으로 산정하며 법령에서 정의한 기간 동안 서비스 미이용자에 대하여 분리, 저장관리합니다.
- 당사는 미이용자 개인정보 분리/저장시점 도래 1개월 이전에 이메일, 휴대폰 번호 등을 통해 해당 이용자에게 관련 내용을 공지합니다.
- 분리, 저장된 미이용자 개인정보는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보유하며, 해당 기간 종료 후 파기됩니다. 파기 되지 않은 개인정보는 해당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재개하는 시점에 다시 제공됩니다.
제15조 (정보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 조합은 서비스의 운영 및 정보제공과 관련하여 사이트, 서비스화면, SMS, 전자우편 등에 적절하다고 판단되거나 활용 가능성이 있는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② 조합은 회원에게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나 마케팅 활동, 광고 등을 전자우편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회원정보 관리 메뉴에서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③ 조합은 서비스와 연계되는 서비스의 소식을 푸시, 알림톡, 문자, 전자우편 방법등을 통하여 회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④ 조합은 연계되는 서비스 개선 및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 하에 추가적인 개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제16조(서비스 이용시간 및 제한, 중단)
① "SOTONG 소통"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조합은 시스템 정기점검, 유지보수 등을 위해 조합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이를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조합은 다음의 경우 사전공지나 예고없이 서비스를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긴급한 시스템 점검,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2. 국가비상사태, 정전, 천재지변 등의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3.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제17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서비스를 운영함에 따라 조합이 서비스 내에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조합에 귀속합니다.
②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조합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③ 조합은 약정에 따라 회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회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18조(분쟁해결)
① 조합은 서비스 이용 시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아래의 운영본부를 설치합니다.
이메일 : sotong@audsc.org
카카오톡: SOTONG 소통
전화: 070-4322-3655
SOTONG 소통 등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개인정보 이용에 관한 안내
반갑습니다!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이하 “에이유디”라고 함)은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정보통신 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에이유디가 수집하고 있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아이디, 이름, E-Mail 주소, 비밀번호, 생년월일 등의 정보는, 회사의 개인정보 취급 방침을 동의하는 경우 수집됩니다.
- 에이유디는 또한 아래의 항목들에 대해서도 안정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합법적인 절차와 회원의 동의를 거쳐 추가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청각장애 유무, 서울시민 거주, 조합원 등
- 문자통역 신청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불량 이용 기록
나. 개인정보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정보
- 문자통역을 의뢰한 협력회사 및 문자통역 제공 현장에서의 사용자 정보 수집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가. 회원 및 조합원 관리
- 회원 및 조합원의 서비스 이용 및 인증 서비스에 따른 본인확인, 서울 시민 거주, 개인식별,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나. 사회서비스 제공현황에 대한 제공
- 에이유디는 비영리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청각장애인에 대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무관청인 보건복지부 또는 고용노동부 산하 사회적기업진흥원 등 공공기관의 요구에 따라서 사회서비스의 제공현황을 제출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 기본법 48조,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8조, 제14조, 동법 시행규칙 제2조)
- 에이유디는 서울시 민간사업 사업장으로서 서울 시민 청각장애인에게 문자통역 서비스 제공 현황을 제출하고 있습니다.
- SOTONG 소통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서울문자통역 서비스를 사용한 사용자 중 청각장애인의 성명, 생년월일, 거주지 등
다.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광고에의 활용
-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용 통계, 서비스 사용행태 분석 등에 활용합니다.
- 또한 사용자분들을 대상으로 푸쉬 및 이메일을 발송 합니다. 행사나 이벤트 정보는 수신동의 고객에게만 발송하며, 쉐어타이핑 서비스의 주요한 변동사항 등 서비스관련 중요공지사항은 전체고객을 대상으로 발송됩니다.
3.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에이유디의 서비스 향상 및 안정적인 개인정보 취급을 위해서 귀하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위탁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미리 그 사실을 귀하에게 고지하겠습니다.
나.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위탁계약 등을 통하여 서비스제공자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지시엄수,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유지, 제3자 제공의 금지 및 사고시의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적으로 보관하겠습니다.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의 개인정보는 회원가입 후 서비스이용기간이 종료되거나 회원이 계약해지, 탈퇴 등의 사유로 이메일이나 서면을 통해 개인정보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제3자의 열람과 이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처리되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거래기록의 보존 등), 정보통신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아래의 명시 기간 동안 보관관리 합니다.
가. 계약, 청약철회, 회원서비스 제공 등의 거래에 관한 기록 : 5년
나.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다.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라.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 1년
5.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6. 에이유디의 이용자 개인정보 정확성을 위한 내용
에이유디는 회원이 최선의 개인정보로 상태로 유지하도록 정기적으로 갱신을 유도합니다. 일부 정보에 대해서는 에이유디에서 정기적으로 확인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이용자의 부정확한 개인정보로 인하여 사용상의 불편을 줄 수 있으므로 개인정보 관리자가 판단하기에 확연히 부정확한 개인정보를 기입한 경우에는 정확하지 않은 개인정보를 파기할 수 있습니다.
7. 에이유디는 이용자의 개인정보안전을 위하여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에이유디는 이용자의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하지 않는 방법에 의하여 저희의 서비스가 훼손을 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문제가 완전하게 해결될 때까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한 서비스를 일시 중단 할 수도 있습니다.
8. 에이유디의 이용자 개인정보 비밀유지를 위한 내용
에이유디는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비밀을 유지하기 위하여 제3자에게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유출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동의를 하였다 하더라도, 제3자를 통하여 재유출이 될 확률이 있는 자에게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유출하지 않습니다. 에이유디는 각종정부기관의 이용자 개인정보의 일방적 제공 요구에 대하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공식적인 정부기관의 절차를 완벽하게 이행한 자료요구에 대하여만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유디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회사가 정한 기본서비스 및 기타의 서비스 활동이외에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위의 활동에 따라 이용자의 정보가 필요할 시에는 별도의 양식을 통한 수집 및 동의의 절차를 거쳐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9.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 회원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탈퇴하기"를 클릭하여 가입해지 및 탈퇴가 가능합니다.
- 혹은 고객센터나 개인정보책임자로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 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취급방침 “4.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10. 에이유디의 개인정보 취급자의 제한에 관한 내용
에이유디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권한이 있는 제한된 소수의 직원에게만 권한을 부여하고, 취급권한을 가진 직원들에게는 개인 아이디(ID)와 Password를 부여하고, 이를 매일 또는 수시로 변경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합니다.
11.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변경되는 경우 별도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SOTONG 소통은 법률이나 서비스의 변경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변경되는 경우 SOTONG 소통은 변경 사항을 게시하며, 변경된 개인정보 취급방침은 게시한 날로부터 7일 후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게 여러분의 권리에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 변경될 내용을 7일 전에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12.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여러분이 SOTONG 소통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 조언이나 기타 사항은 SOTONG 소통의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sotong@audsc.org, 전상은 팀장)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SOTONG 소통은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신속하고 충분한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www.118.or.kr/ 118)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 02-580-0533~4)
-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www.spo.go.kr/ 02-3480-2000)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 02-392-0330)